베르니니 소개
베르니니는 이탈리아의 바로크(Baroque)를 대표하는 건축가이며 조각가.화가.극작가.무대 장치가였다.약간 재능이 있는 피렌체파(派)(Scuola Fiorentina)조각가 피에트로 (Pietro Bernini, 1562~1629)의 아들로, 이탈리아 남부 캄파니아(Campania)주의 주도(州都)나폴리(Napoli)에서 태어났으며, 로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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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축가베르니니란?
베르니니[Bernini, Gian Lorenzo]는 이탈리아 바로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조각가이자 건축가·화가·극작가로 활동했던 인물로, 바로크 조각 양식을 창조하고 크게 발전시켜 미술사에서 바로크 조각의 독보적인 존재로 거론되며, 건축가로써도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하지만
자랑하기도 했다. 비범한 능력과 야심, 그리고 카리스마적 기질을 겸비한 그는 자신이 살고 있던 17세기 바로크시대의 사람 바로크인 자체였다. 그렇기에 우리 조는 그가 온 열정을 쏟아 부었던 조각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베르니니만이 갖고 있는 조각의 아름다움과 섬세함을 느껴보도록 하겠다.
Ⅰ. 개요
바로크에는 모티프의 다양성의 경향, 축적과 좌우병렬의 경향이 따라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바로크 예술은 어느 작품에서나 집약과 종속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런 점에서 바로크 예술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적 예술의 계속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르네상스 때부터 시작된 통일과
바로크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포르투갈어 ꡐ바로코 barrocoꡑ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 정설화 된 듯하다. 그것은 애초에 ꡐ찌그러진 진주ꡑ라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보석 세공상의 기술 용어였다. 그러던 것이 점차 비유적인 의미를 띤 말로 변화하여 18세기 중엽에는 프랑스에서
성당은 이성과 신앙심을 중세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성 : 수학적 비례의 모습, 각 부분들 간에 완벽한 조화와 완벽한 관계를 제공
신앙심 : 성 드니 성당의 내부를 "지극히 신성한" 창들을 통해 신비스로운 빛으로 충만하도록 해줌. ⇒ 충만한 빛과 부분들간의 조화는 쉬제르가 다른 모든 것에 우선
바로크 양식은 보통 가톨릭, 궁정적인 바로크와 프로테스탄트적, 시민적인 바로크로 나뉘어 지며, 양식적인 배경으로는 계몽주의 사상과 ‘코페루니쿠스적 전향’ 으로 대표되는 자연과학적인 사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바로크 양식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나라는 로마이다. 프랑스에 베르사유 궁전
성당에 나타난 ‘미’개념과 선형투시도법의 연관성(표1)
투시도법을 최초로 착상한 화가는 르네상스 회화의 선구자인 지오토(Giotto di bondone, 1267~1337)라고도
하고 건축가 브루넬레스키라고도 한다. 브라만테는 원근법적 구성의 기본개념을 중시하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벽과 개구부, 아치와 기둥
1. 개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 합리주의적 경향에 반대하여 17세기초 이탈리아에서 발생되어 17, 18세기에 걸쳐 로마를 중심으로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영국 등의 유럽국가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 건축에 있어서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 효과를 추구
2. 건축양식의 특성
(1)고전적 법칙의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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